블로그스팟 MainMenu(Category) 쉽게 관리하기

안녕하세요
구글 블로그스팟으로 블로그를 관리하면서 자전거 전국일주 여행기외에 처음으로 다른 주제로 글을 써봅니다.
블로그스팟을 처음 하면서 국내의 타 블로그와는 다르게 블로그를 꾸미는데 있어서 세세한 UI가 제공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네요.
국내 타 블로그는 블로그의 화면구성이나 디자인변경을 관리UI로 제공하고 있어서
클릭만 하면 웬만하면 여엿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었는데요

블로그스팟은 최소한의 UI로만 제공하고 있네요.
블로그스팟을 공부하면서 조금이나마 알게 된것은 화면의 html과 css, javascript를 직접 수정할 수 있어서 타 블로그와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굉장한 자유도를 주고 있어요.
마치 블로그보다 사이트 하나 관리하는 느낌이 강합니다 ㅋㅋ

지금부터 본론을 이야기 하자면....
저는 기본 블로그처럼 메인메뉴를 구성하고 싶었어요. 카테고리라고 할까요?
블로그스팟을 관리하면서 가장 필요했던 기능이 메인메뉴 기능이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 저런식으로 메인메뉴를 구성할 수 있었는데요
도무지 블로그스팟은 어떻게 구성하는지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제 지능으론 부족하여;; 무료스킨을 다운로드 받아 적용했습니다.
메인메뉴가 들어있는 마에 드는 무료스킨 찾아 다운로드 받고 적용하면 되네요.
뭐 어떻게 만드는지는 몰라요 ㅋㅋ 그냥 무료스킨 적용 시켜서 만들었습니다.
다음엔 무료스킨 적용 시키는 방법을 올려볼까 합니다. 
하여튼간에...



그리고 관리는 이런식이죠. _(언더바)로 하위메뉴를 구성하죠
_(언더바)를 __ 이렇게 두개 붙이면 바로 위 하나붙인 서브메뉴에 서브메뉴가 되는 구조입니다.




화면에서는 이렇게 보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합니다. 초초초초 귀찮다는거예요;;
제 자전거 여행기는 52일차나 되는데 저렇게 서브메뉴를 하나씩 추가할때마다
아래방향 화살표를 52번 이상 눌러서 내려야 해서 굉장히 번거러운게 아니였습니다 ㅠ.ㅠ
보통 메인메뉴(카테고리)를 이렇게 글이 하나 추가 될때마다 하나씩 추가 하는 상황은 많이 없습니다만
저는 52일차의 글을 계속 올려야 하는데 자전거전국일주는 52일차까지 메인메뉴로 관리하고 싶었거든요.

어떻해야 좀 더 효율적일까 생각하다가 블로그스팟은 html을 직접 수정 할 수 있다는게 생각나서 테마-> html 편집화면을 열어봤습니다.



테마로 들어가면 HTML편집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서 편집화면을 봅니다.




HTML 소스가 굉장히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저는 1일차 라고 텍스트검색을 해서 찾아봤습니다.
역시나 메인메뉴도 HTML으로 관리가 되고 있었고 편집도 가능하겠네요
대충 보니 b:widget-setting으로 링크와 메뉴명을 관리하고 있고 링크는 link, 메뉴명은 text로 구분해서 명시되고 있었네요.
<b:widget-setting name='text-0'>Home</b:widget-setting>
<b:widget-setting name='link-0'>homepage</b:widget-setting>
이런식으로요

이 HTML을 이용하면 위에 이미지처럼 아래 화살표 52번 이상 눌러서 메뉴관리 하는것이 아니라 HTML을 수정해서 제가 원하는데로 바로 적용시킬수 있겠네요.


근데 또 문제가 있어요.
text나 link 옆에 숫자가 있는데 아무래도 저것으로 메뉴를 정렬시키는것 같거든요
자전거 전국일주 3일차가 text-6, link-6인데 그럼 4일차가 추가된다면 text-7, link-7이 되야겟죠?
그럼 기존에 text-7, link-7이던 생활정보는 8로 밀려나야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럼 뒤에 숫자들도 다 +1로 수정을 해줘야 하는 위에 화살표 누르는것보다 더 귀찮은 상황이 발생하는 겁니다 ㅠㅠ

우짜쓰까 고민하다 엑셀을 켜봅니다.
그리고 서식을 만들어 봤습니다.




위에 문제들을 저는 이런식으로 해결했습니다.
왼쪽 메뉴순서, 메뉴링크, 메뉴명을 추가하면 노란색 시트에 설정해놓은 서식이 자동으로 html태그를 생성해주는거죠.



저 상태에서 행을 추가 시키고



전국일주는 현재 11일차까지 작어되어 있어서 행을을 여러개 추가했습니다.



메뉴순서는 엑셀기능으로 손쉽게 정리 할 수 있고, 메뉴링크나 메뉴명은 기입해서 넣어줍니다.



그리고 노란색부분을 자동채우기기능으로 쓰윽 긁어주면 필요한 HTML태그를 만들어 주고 복사를 합니다.



붙여 넣어주면 끝.




확인해보니 역시 추가가 잘 되어 있습니다.



제가 아직 초보라 더 쉽게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수도 있어요.
메인메뉴 관리하는건 따로 찾아보지 않고 그냥 제가 이렇게 생각해서 만든거거든요.
혹시 블로그스팟 고수분이 이 글을 보신다면 좀 바보같다고 생각 하실 수 도 있을거 같습니다...ㅠ.ㅠ
어쨋든 이런식으로 메인메뉴를 그나마 쉽게 관리 할 수 있다는걸 알려드립니다.

어려운 수식은 아니지만 해당 엑셀파일은 공유하겟습니다.
필요하신분은 사용하세요^^


엑셀파일 다운로드


블로그스팟은 계속 공부하겟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1 댓글

  1. 정보 감사합니다.정말 정리 잘하시네요. 부럽습니다. 전 블로그 자체가 처음이라 촌스러움을 테마로 쓰고 있습니다ㅠ

    답글삭제

댓글 쓰기

다음 이전